책소개
  • 신간소개
  • 베스트셀러 소개
  • 분야별 소개
    • 작가와의 인터뷰
「金 正喜의 漢宋不分論와 藝術世界
작성일 :  2020-05-09 21:55
이름 :  (주)이화문화출판사 E-Mail URL복사
 BBSFILEnews.jpg  
폰트확대 폰트축소

 

문인화가이자 철학박사인 사공홍주 선생의 박사학위논문 「金正喜의 漢宋不分論와 藝術世界」를 연재합니다. 이 논문은 ‘김정희의 철학사상이 어떠한 예술정신으로 발현되었으며, 

구체적 작품으로 드러나게 되었는가’를 ‘실학자군에 속하면서도 한송불분론(漢宋不分論)의 철학체계를 형성한 김정희의 철학세계’ 분석을 통하여 밝혀낸 중요한 연구입니다. 

필자 사공홍주 선생은 1988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2013년까지 전통적인 재료와 다양한 표현기법을 통하여 시대정신을그려냈습니다. 

그러다가 2013년 이후부터는 인간의 삶과 더직접적으로 관련된 주제를 연구하고 새로운 표현 방식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작품세계의 변화는 예술가의 진정한역할에 대한 필자의 철학적인 고민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필자는 ‘작품을 접하는 이들이 긍정적인 삶을 살도록 제안’ 하는 것을 예술가로서 자신의 역할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역』에 나오는 ‘괘상’을 이용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동시에 작품과 작가의 선한 의도, 

즉 인간의 선한 심리적인 가치를 보는 이에게 전달하고 더 나아가 그들에게 선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작품의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작품을 단순히 자기만족의 산물이 아닌 그것을 접하는이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들 마음에 울림을 줄 수있는 매개로 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공홍주 선생은 이미동양에서 오랫동안 그러한 매개 역할을 해 왔던 『주역』이라는유학 경전의 ‘괘상’ 개념을 작품에 입체적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필자는 우리가 살고 있는 보편적인 세상의 이치와 그것의 변화를 예술로 풀어내고 이것을 감상하는 이로 하여금 긍정적인 사고와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것을 작품제작의 목표로 합니다. 

연재하는 「金正喜의 漢宋不分論와 藝術世界」는 작가로서의 필자, 철학자로서의 필자의 예술철학이 집결된 글입니다. 

 

독자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사공홍주 문인화가, 철학박사

 

 

글목록